연구 영역
기본 정보
논문·특허
과제
구성원
Article|
·
인용수 18
·2022
Light-to-Moderate Alcohol Consumption Increases the Risk of Biliary Tract Cancer in Prediabetes and Diabetes, but Not in Normoglycemic Status: A Nationwide Cohort Study
Joo‐Hyun Park, Jung Yong Hong, Kyungdo Han, Young Suk Park, Joon Oh Park
IF 45.3 (2022) Journal of Clinical Oncology
초록

목적: 알코올 섭취와 담도암(BTC) 위험 사이의 용량-반응 연관성이, 담관암종(CCA)과 담낭암(GBC)을 포함하여, 혈당 상태에 따라 달라지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. 대상 및 방법: 본 전국 코호트 연구에는 암 병력이 없는 20세 이상 성인 9,520,629명이 포함되었으며, 이들은 2009년 한국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국가 건강검진을 받았다. 참가자는 BTC 발생 여부를 2018년 12월까지 추적 관찰하였다. 위험 추정을 위해 Cox 비례위험 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. 결과: < .001). 간내 및 간외 CCA 분석에서도 유사한 결과가 관찰되었다. 결론: 경도~중등도의 알코올 섭취는 당뇨전단계 및 당뇨가 있는 대상자에서 BTC의 증가된 위험과 연관되었으나, 정상혈당 대상자에서는 그렇지 않았다. 알코올 섭취의 완전한 회피는 당뇨전단계 및 당뇨 환자에서 BTC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, BTC에 대한 개별화된 예방 전략의 필요성을 시사한다.

*본 초록은 AI를 통해 원문을 번역한 내용입니다. 정확한 내용은 하기 원문에서 확인해주세요.

키워드
MedicinePrediabetesHazard ratioInternal medicineProportional hazards modelDiabetes mellitusCohortCohort studyCancerType 2 diabetes
타입
Article
IF / 인용수
45.3 / 18
게재 연도
2022